HOME > 특수질환 > 코질환 > 비중격만곡증
 
 
 
 
 
 
비중격은 코속(비강)을 좌우 두분으로 나누는 연골과 뼈로 구성된 콧속 중앙부의 반듯한 벽입니다 비중격 만곡증, 비중격이 반듯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휘거나 돌출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성인에게 있어 코막힘 현상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안면골과 두개골이 발육 과정에서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어떠한 이상이 발생되어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발생될수 있으나 대부분 코의 외상에 기인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코막힘(비폐색), 주의력산만, 기억력 감퇴, 두통 등이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일상생활에 커다란 장애를 일으킵니다. 또 코뼈가 튀어나온 쪽은 자극을 받기 쉬우므로 비강내 염증및 출혈을 잘 일으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증상은 반드시 만곡의 정도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즉 만곡이 심해도 증상 없이 지낼수도 있고 만곡이 경한데도 자각 증상은 심할 수가 있습니다.
비중격은 굽어 있는 정도와 모양, 빈도 및 남녀 비는 인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남녀 다같이 좌측 만곡이 많고 남자에게 많으며 백인에게 많습니다.

 

전형적인 비중격만곡증 - 우측으로 만곡된 비중격(1번 화면)과 대상적으로 커진 좌측 비갑개 비대증 (2번 화면)

 
 
 
 
 
 

약물치료가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처치를 고려하는데 일반적인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막힘등 기능적 장애가 있을 때,
2. 부비동수술 등 다른 비내 수술시 시야 확보위해,
3. 주위 기관에 합병증을 일으키거나 일으킬 가능성이 있을 때,
4. 다른 곳의 수술에 필요한 연골이나 골편을 얻기 위하여,
5. 비중격을 통해 뇌하수체적출술을 시행 할 때,
6. 기능적 또는 미용적 외비성형술(rhinoplasty)시 동반수술 등.
예전에는 비중격의 만곡된 연골부위를 아예 제거하는 비중격 점막하 절제술을 많이 시행되었으나 요즈음은 연골을 제거하지 않고 연골의 탄성을 이용하여 만곡된 부분을 교정하는 비중격 성형술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수술후에는 2 - 3일동안은 양측 콧속을 거즈나 메로셀등으로 충전해야 하며 제거한후에도 약 5일정도는 절대 안정이 요구됩니다. 식사는 수일간 뜨거운 음식을 삼가야 하며 미음으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비중격 성형술의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1. 절개, 2. 비중격 연골부의 노출 (그림 1), 3. 비중격 연골의 이동 및 잉여부분 절제(그림2, 3), 4. 고정의 순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