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수질환 > 코질환 > 코골절
 
 
 

비골골절(코뼈골절) 교정술

 
 
 
 

코의 위쪽 1/3은 단단한 뼈로 구성되어 있고(골부, bony portion), 아래쪽 2/3는 탄력있는 연골로 되어 있는데 (연골부, cartilageous portion) 외부적 충격후 이러한 코의 구조가 변형을 일으키는 경우를 코뼈골절이라고 합니다. 단순하게 뼈에 금 만 가면 외부에서 표시가 나지 않을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코 모양이 뒤틀리거나 주저앉아서 겉으로 보기에 흉하게 보이게 됩니다.

 
 
 
 
 
 

비골 골절은 얼굴에 가해진 외상에 의해 코의 골부나 연골부에 충격을 받아 골절되면서 발생합니다. 주로 교통사고나 폭행 등과 같은 외상에 의해 일어나는데, 코는 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하면서 비교적 약한 부위이고, 얼굴에서 가장 돌출된 부위이기 때문에 얼굴의 다른 부위에 비해 골절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외상 후 골절 부위 및 주위 조직에 통증이 있고, 부종이 관찰되며 코피가 발생될수 있습니다. 코 연골부가 골절되면 비중격 골절이 병행될수 있는데 이경우 코막힘이 유발됩니다. 외상을 당한 상태에 따라 코가 주저앉거나 휘어지는등 심한 변형이 발생될수 있고 외상부위에 열상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외상의 범위가 클 경우 코 주위의 얼굴뼈, 즉 안와골(눈주위 뼈)도 같이 골절 될수 있어 안과적 검진 및 처치를 병행 할수도 있습니다.

 
 
 
 
 
 

- 이학적 검사 상에 코 충격부위의 골절을 확인하면 확진이 가능합니다.
- 방사선 검사는 수술시 도움이 될수 있고 추후 증거자료로서 유용합니다.
- 코골절이 의심되는 경우는 3D CT 촬영을 시행하시기를 권합니다.

(1) 일반 단순 방사선 검사 (X-ray)

- 주로 정형외과나 일반외과를 방문하신분들이 시행하고 오십니다
 

(2) 3D-CT

- 본원처럼 코골절 전문 이비인후과는 단순 방사선 촬영 보다는 CT를 우선 권합니다.
<축상면>
- 코뼈 좌측 수조각의 함몰골절로 우측 전위된 상태
(상부 표시 화살),
- 비중격 골절되어 우측으로 전위된 상태
(하부 표시 화살)
<시상면>
- 수조각의 코뼈 골부 골절로 탈골, 함몰된 상태
(상부 표시 화살),
- 비중격 골절로 코뼈 연골부가 함몰된 상태
(하부 표시 화살)
 
 
 
 
 
 

1. 경과 관찰
- 골절이 전위되지 않았고, 다른 결함이 없다면 굳이 수술적 처치를 시행하지 않고 관찰해도 무방합니다.


2. 수술적 처치 및 시기.
(1) 비개방 단순 정복술(Closed Reduction)
- 외부 절개선 없이 코속에 기구를 넣어 골절된 뼈를 정렬시켜 주는 방식입니다.
- 수술시간 15분정도로 간단하나 뼈골절의 범위가 크기 않을 경우 시행합니다.
- 골절수술에 숙련된 전문의가 시행해야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수 있습니다.
- 보통 골절 직후, 아님 3~10일 사이에 시행해야 합니다.
- 골절의 범위가 큰 경우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2) 개방 정복술 (Open Reduction) 및 코변형교정술(코성형술)
- 코골절 중에서 코뼈골절과 비중격 골절이 같이 존재할 경우, 심하게 함몰되거나 휘어져있는 경우, 이전에 미용 성형으로 보형물이 들어간 상태에서 비교적 심하게 골절되어 있는 경우 등은 단순 정복술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본원에서는 환자분을 면밀하게 살핀후 다음 2가지 방법중에 선택하게 됩니다.

01. 첫 번째 방법
- 응급 단순정복술 및 비중격(탈골)교정술 후 코변형교정술을 하는 방법
02. 두 번째 방법
- 골절정복술 및 비중격(탈골)교정술, 코변형교정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방법

- 골절이 심한 경우, 골절편이 부종등에 의해 전위 되어 있어 초기에는 발견되지 않다가 2~6주후 관찰될수 있고, 연골부 골절은 초기에 발견된다 해도 조직학적 특성상 약하고 탄력있는 부위기에 교정하기 힘들다고 하여, 골절후 3~6개월후 골절부위가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된후 교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그러나 여기에는 현실적으로 몇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그 기간 동안 코막힘을 비롯하여 변형된 코 모양으로 육체적, 정신적 괴로움을 겪을수 밖에 없고, 민간 보험의 보상 관계에 있어서도 소명할수 있는 부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모 보험사는 골절후 2차 골절유무가 있다며 환자분에게 책임을 넘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코뼈 골절부위가 굳어 있어 결국 재골절술을 시행하기에 수술범위가 커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 그래서, 본원은 골절이 발생되면 가능한한 빨리 방문하시기를 권합니다.
- 본원은 코뼈골절은 범위에 상관없이 신속한 수술을 원칙으로 합니다.
- 본원은 코뼈골절은 코성형수술을 포함하여 가능한한 골절된 모든 부위를 한번에 교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실례 1. 일반적인 수술 진행 과정>
- 인적사항: 25세, 남자, 둔부에 코를 맞음
- 수술전 진단: 함몰 편위 골절 (코뼈골부 골절, 연골부 골절, 비중격골절), 좌측 만성부비동염
- 상해후 4일째 국소마취후 수면마취하 수술.
- 수술명: 코뼈 관혈적 정복술, 펼침이식을 이용한 코성형수술, 비중격 탈골 교정술, 내시경하 부비강염 근치술
- 수술후 진단: 상동

- 수술전 사진

<수술전 외견상>
- 좌측 관상면: 골절되어 우측으로 휘어지고 좌측 콧볼이 위쪽으로 전위됨
- 우측 시상면: 골부 골절부위는 겹쳐지면서 상승되고 연골부 골절부위는 함몰됨


<수술전 축상면>
- 좌측 수조각의 골절편 함몰, 우측 골절편, 우측 상부 전위
<수술전 관상면>
- 비중격 s자형으로 골절
(청색표시)
- 만성 부비동염 및 일부 혈종 (적색표시)
<수술전 시상면>
- 코뼈 골부 골절 겹쳐지면서 윗부분은 상승되고 아래부분은 함몰 (적색표시)
- 연골부 및 비중격 골절로 함몰 (청색표시)
- 수술후 사진

<수술후 6개월후 외견상>
- 이전 골절 부위 완벽하게 정상적으로 복원됨.


<수술 6개월후 축상면>
- 이전 함몰 단절된 골절편이 원위치로 복원
<수술 6개월후 관상면>
- S자형으로 골절된 비중격 원위치로 복원됨.
- 만성 부비강염도 완치됨.
<수술 6개월후 시상면>
- 함몰된 골부골절부위 원위치로 복원됨 (적색표시)
- 함몰된 연골골절부위 원위치로 일자형태로 복원됨 (청색표시)
 
 
 
 
 
 

1. 타병의원에서 코골절을 확진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실례2>사고후 1주 정도 지나서 부종이 없어지고 외형상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방사선 CT 사진상 특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본원 방문하여 정밀한 이학적 검사후 코중앙부 염발음 확인되어 코골절로 확진하였습니다.
치료는 골절 확인후 코에 부목만 적용하여 관찰하였습니다.

<치료전 외견상>
- 골절의 흔적 발견되지 않음.


<치료전 축상면>
- 코연골 부위 미약한 전위 확인 -> 염발음 발생
<치료전 시상면>
- 동일 위치 상부에 미약한 골부 골절편 확인

2. 코성형후 코골절

- 실리콘이나 코오텍스, 알로덤등 보형물 삽입후 골절이 발생됐을 때 골절의 범위를 정확히 파악하1. 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만약 인지를 못하고 방치하여 적절한 수술의 시기를 놓칠 경우, 보형물 주의에 염증이나 변형이 심해져서 결국 수술의 범위가 커지게 됩니다. 또한 이로 인한 외형이 심각하게 변형될 수밖에 없습니다.
- 수술을 시행해야 할 경우 어짜피 이전에 시행한 미용성형수술부위를 어느정도는 조작을 해야 하기에, 미용적으로나 기능적으로 불만족 스러웠던 부분을 함께 교정할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본원처럼 코성형과 코골절을 동시에 교정하는곳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실례3>대학병원 방문후 골절이 있으나 외견상 특별히 변화가 없어 지켜볼수 있는 사항이라고 전달 받았다함. 환자분 걱정되어 수소문해서 사고후 1주 정도 지나서 본원 방문. 외견상 특이하게 큰 변화 없다 하나, 보형물에 의해 가려져 있는 것으로 판단, 이학적 검사상 골절부위 움직이 있고 CT검사상 보형물 아래 골절부위 전위, 함몰되어 있고 비중격 골절 확인되어 국소마취후 수면마취하 응급 수술 시행.

<수술전 축상면>
- 인공보형물(실리콘) (적색표시)
- 골절된후 일측으로 전위 및 함몰 (청색표시)
<수술전 관상면>
- 비중격 탈골 및 골절
<수술전 시상면>
- 인공보형물(실리콘)(적색표시)
- 골부 골전선 (청색표시)

3. 코골절과 안와골절

- 눈주위 내측을 이루는 뼈는 특히 약한 부위에 해당됩니다. 코골절의 범위가 심하거나, 눈의 내측쪽에 충격이 가해지면 코뼈와 더불어 안와골절(눈주위 뼈)도 동시에 발생될수 있습니다.
- 이럴 경우 안과와 협진하여 코뼈와 안와골절을 정복해야 합니다.

<실례4>좌측 시력감퇴, 복시 및 코막힘으로 방문 상해후 1주만에 방문, 검사상 좌측 안와내측 골절 및 코뼈 골절 확인되어 1주후 안과협진 수술 시행함.

<수술전 외견상>
- 좌측 눈주위 혈종 및 부종 (적색표시)
- 코뼈골절 부위 (청색 표시)


<수술전 관상면>
- 좌측 안와 내측 골절로 안와 실질이 비강쪽으로 전위된 상태
<수술전 시상면>
- 코뼈 골절 확인
<코골절과 상악골골절>
- 상해의 범위가 큰 경우 다른 안면골 골절(특히 상악골)이 동반될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코뼈 골절의 정도가 심하여 좀더 확장된 범위의 수술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안면골 골절부위 치료와 협진, 병행해서 치료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실례5>상해후 안면골절로 방문, 코뼈골절과 상악골 및 하악골 골절 확인되어 개방절개 비골골절 정복술, 펼침이식을 통한 코성형수술 시행함. 상악 및 하악골은 구강외과와 협진하여 구강외과적 수술 시행함.

<수술전 외견상>
- 코뼈골절 부위 골부가 함몰되고 (상부적색표시) 코 연골부 골절이 되면서 코 앞쪽 전체가 뒤로 밀려간 상태 (하부적색표시)
- 상악골 골절 부위 (상부 청색표시)와 하악골 골절 부위(하부청색표시)


<수술전 관상면>
- 코뼈 연골 및 비중격 상부 골절로 (상부적색표시) 비중격 전체가 우측으로 전위됨(하부적색표시)
- 상악골 골절(상부청색표시) 및 하악골 골절 (하부청색표시)
<수술전 시상면>
- 비중격 전체가 골절되면서(적색표시) 후방으로 밀려간 상태.
- 상악골 골절로 상악골이 후방으로 전위된 상태 (청색표시)
 
 
 
 
 
 

- 코에 외상을 입은 경우 일단 빨리 병의원을 방문하시어 방사선 검사를 시행한후 골절유무의 기록을 남겨야 합니다. 만약 방문하신 병의원에서 골절 유무를 모호하게 표현하신다면 본원처럼 코골절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코골절코성형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기를 권합니다.
- 단순한 골절인지, 비중격 연골골절이 있는지, 연골부 골절이 합병되어 있는지, 코속 상태는 어떤지 등등, 이러한 모든 과정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우는데 일반적인 이비인후과에서는 무리가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미용 성형을 전문으로하는 일반적인 성형외과나 코골절과 무관한 정형외과는 더더욱 완전치 않습니다).
- 코골절 범위를 정확히 파악한후에는 지켜 볼것인지, 응급으로 수술을 할것인지, 계획을 정해서 나중에 수술을 할것인지, 코속 수술은 병행할것인지 등등 처치 계획을 수립하여 면밀하게 치료하셔야 합니다.
- 본원은 2004년 개원한 이래, 명동 중심부에서 10년 이상 이전 없이 한곳에서 머물면서 수많은 코골절 환자를 치료 하면서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본원을 방문하신다면 담당 전문원장에게 자세하고 친절하게 받으실수 있고 치료 결과에 대해 후회없는 선택을 하신거라 감히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