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코가 막혀요
글쓴이 : 센트럴 카테고리 : 코질환   작성일 : 2006-07-12 13:29:15   조회수 : 4323  

[ Question ]
30대 후반 남자입니다. 언제 부터인가 왠지 코로 숨쉬는데 저항감이 느껴지고 자꾸 코가 막히며 감기 걸리면 코감기가 오래 가는데요,, 일전에 다른 이비인후과를 갔다왔더니 코중격이 한쪽으로 심하게 휘어있다고 합니다. 이질환에 대해 설명 부탁드리며 치료로는 어떤방법이 있나요?

[ Answer ]
비중격은 좌우 코를 가르는 코 속 중앙부의 반듯한 벽입니다. 비중격은 정상인에서도 엄격하게 반듯한 것은 드물고 대체로 약간의 기형을 보입니다만 그 정도가 심할 때는 코 속에 기능적 장애를 초래, 다양한 질환을 일으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원인은 출생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강부 상해에서 기인된다고 하나 아직 정확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주된 증상은 코막힘인데요 축농증 등 다른 만성 코질환이 없으면서도 항상 코가 막히고 목에 가래같은 것이 있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고요 앞서 질문을 하신 환자분 같은 증상이 특징적이라 할수 있지요. 이외에도 심한 코골이, 수면장애, 주위 산만, 코 주위의 통증, 기억력 감퇴 등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진단은 이학적 진찰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내시경 검사, 방사선 검사, 혈액검사 등을 하는 수도 있구요.

비중격만곡증의 완전한 치료는 비중격 성형 수술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다른 약물이나 기타 방법으로는 단순히 약간의 증상만을 해소할뿐이지요. 수술은 대부분 국소 마취로 가능하나 여성환자분이나 비강내 다른질환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전신마취를 할수도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별도의 외부 흉터없이 콧구멍을 통해 시행되며 대개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수술 후 주 2-3회 정도 약 3주간 통원치료가 필요하며 수술 후 증상이 비약적으로 좋아지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본원에서는 대부분 국소마취로 시술하나 때로는 전신마취하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